top of page

EP1. Unlocking ecology, Plant Associations, and Wildlife Garden

최종 수정일: 2023년 12월 25일

1. Ecology 생태

식물들이 함께 서식하는 생물(식물, 동물), 무생물 뿐만 아니라 주위 환경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 지, 이들의 상관관계를 의미한다. 생태의 기본을 이해하는 것은 정원에 사는 생물들이 공생하는 디자인을 하고 사후관리를 위해 도움이 된다. 생태는 1. 생물들 사이의 관계 2. 그들이 살고 있는 환경과의 관계를 다룬다. 그래서 생태학자들은 특정 커뮤니티에 사는 식물과 동물 집단을 연구한다. 이 커뮤니티가 무생물 환경과 함께 생태계를 형성한다.


2. Ecosystem

The garden as an artificial situation, as in nature, comprises populations* of plants and other organisms that form a community** occupying a particular habitat. The community together with its non-living components form an ecosystem. An ecosystem is a community of living organisms that operate as a unit together with their non-living environment.


*Populations: A group of individuals of one species that interbreed

**Community: 서식처에 살고 있는 동식물 종의 그룹


Successful garden management takes account of the interactions of all garden organisms and how they feed on each other. complex food chains and food webs exist through which energy and matter how and these need to be kept in balance to support the whole community.


3. Wildlife Garden

Gardens as an important habitat for wildlife to feed, shelter, and breed. to support the widest biodiversity (beyond three b's: birds, butterflies, and bees), the garden must be designed to provide food, shelter, and breeding sites. 정원은 그 자체로 하나의 서식처이며 종종 아주 다양한 microhabitat*을 지니고 있고 이것이 생물다양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Microhabitat: 통나무 밑, 벽 등


노란꽃창포 Iris pseudacorus의 Microhabitat은 연못가나 습지 (출처: 구글, 정원디자이너 Andrew Duff의 2019 첼시플라워쇼 쇼가든)


4. Plant Associations

Natural Communities의 어떤 특정 환경에서 함께 잘 자라는 식물의 집단 (in natural communities, a particular environment will often have a specific group of plants growing there that are not found together anywhere else, the plants are said to form 'Plant Associations'.)


(주의) Plant Associations vs Plant Combinations (식물조합): 식재디자인 블러그 Ep21에서 Plant Combinations를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


5. Garden Plants

정원 식물은 전세계 다양한 서식처에서 수집된 식물을 정원이라는 인위적인 환경에 도입하는 것이므로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원 서식처 환경을 반영해야 한다.


  • 식물 선정 시 주요 포인트: 자연 서식처의 온도, 물, 광, 쏘일 타입, pH 매칭하는 것

  • 식재 시 Spacing: 식물 간 물, 광, 영양분에 대한 경쟁이 있으므로 미래 성장치 (Future Size)를 고려하여 적절한 스페이스를 둘 것. 별도의 목적이 있다면 경쟁이 심하거나 부족할 때 나타나는 결과를 활용하기 위하여 스페이스를 좁게 혹은 넓게 가져갈 수 있다.


6. Niche

서식처 내에서 특정 종에게 딱 알맞은 공간, 자리 혹은 그 역할, 예를 들면 옥수수는 Full Light가 필요하지만 시금치는 그늘을 견딜 수 있으니 사이짖기 Intercrop가 가능하다. 이것은 마치 조각퍼즐을 맞추듯 각 피스들은 고유의 모양이 있고 이것은 단 하나의 장소에만 들어맞게 되어있다. 이렇듯 식물도 주어진 환경에서 각자의 고유한 자리가 있다. 퍼즐을 잘 맞추면 맞출수록 식물은 제 자리를 찾은 것이 될 것이다.즉, Right Plant Right Place!


7. Succession is a sequence of changes in the composition of plants in an area over time


8. Competition

생물은 빛, 습도, 영양분, 공간과 같은 공유자산을 가지고 경쟁을 하는 데 이는 성장과 생식을 하기 위함이다. 드라이한 환경에 있는 두 식물은 물로 경쟁을 할 것이고 물이 없는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는 식물이 결국은 살아남을 것이다. 유럽만병초 Rhododendron ponticum는 다른 종들이 자신의 수관 범위 안에서 씨앗을 뿌려 발아하지 못하도록 화학물질을 발산한다.


식물이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경쟁은 식물들 간에 얼만큼의 간격을 두었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면 당근을 다닥다닥 붙여서 심으면 뿌리가 작게 되는 데 이것은 당근을 통조림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정 목적을 위해 일부러 근접하여 Close Spacings 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Close Spacings은 공기순환이 안되기 때문에 병충해가 생길 수 있는 등 좋은 것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Close Spacings으로 심어서 나중에 솎아내는 Hoeing out or Thinning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할 것. 또한 1m 깊이의 묘상 시스템 Bed System을 만들면 뿌리가 깊게 뻗어나가는 것과 그러지 않은 식물들을 식재하여 경쟁을 줄 일 수 있고 더 가까이 식재도 가능하다.


경쟁없이 키운 감자는 정말 크게 자라게 할 수도 있다. 이처럼 조경에 있어 Specimen Plants는 다른 식물들과의 경쟁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배치하면 눈에 뛸 뿐만 아니라 포컬 포인트가 되며 고유의 수형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다.


9. 귀화식물 Naturalized Plants are those that have been introduced by humans and have spread and now reproduce in the wild.


10. 재배식물 Cultivated Plants do not exist in the wild anywhere (e.g. Narcissus 'Tête-à-tête')


11. Garden Wildlife를 위한 Garden Structure

자연환경을 보면 숲이 가장 많은 생물다양성을 보유하고 있고 그 중 숲 가장자리 Edge가 그 다양성이 제일 풍부한 장소다. 가장자리는 빛의 캐노피가 나무 아래의 아주 그늘진 곳도 있고 길 혹은 초지와 자연스럽게 만나는 오픈된 가장자리에는 아주 밝은 곳이 공존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빛 투과성 정도에 따라 토양의 습도가 다양할 것이며 이것은 짧은 거리 안에 생물다양성이 풍부하게 존재한다는 의미가 된다.


잘 짜여진 수직 구조 또한 중요한데 숲은 보통 적어도 3가지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고 최상위 층위에 키가 큰 나무, 그 아래 관목 그리고 그라운드에 초본층이 있다. 이런 구조는 정원에도 모방이 가능하고 키가 큰 초본층 아래 지피식물과 구근류를 추가하여 생물 다양성을 더 풍성하게 창조할 수 있다. 이를 숲정원 Woodland Garden이라고 부르며 다양한 Micro Habitat이 존재하므로 더 다양한 식물을 선정할 수 기회가 생기며 이는 정원을 더 흥미롭게 만들 것이다.


  • 나무: 나무는 Habitat 그 자체이며 그 안에 다양한 Micro Habitat 또한 존재한다. 캐노피를 통해 투과하는 빛이 다양한 양지와 음지를 만들고 잎, 꽃, 과육은 생물의 음식공급원이 된다. 섞어가는 나무와 잎 또한 흙안의 생물들에게 좋은 음식공급원이 된다. 정원에 통나무 파일을 두는 것은 숲속에 쓰러진 나무와 유사한 Microhabitat을 제공한다.

Nigel Dunnett 교수님의 정원에 있는 통나무 파일 (출처: 구글)


  • 연못: 숲의 가장자리처럼 연못의 가장자리 또한 생물다양성이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곳이다. 얕고 따듯하고 빛이 쉽게 투과된다. 그래서 수심이 깊은 큰 연못보다 작은 연못이 생물다양성의 잠재력이 더 풍부한 이유다. 가장자리에 Margianl Plants를 심어 생물들이 숨고 먹고 부화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 바운더리: 산울타리가 될 수 있고 이를 숲 가장자리의 미니어처 버전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 Meadows: 잔디가 정원에서 매력적이긴 하지만 잔디에 사용되는 종은 몇가지가 되지 않는다. 꽃도 피지 않아 생물을 유인할 수도 없고 무척추동물에게 은신처가 되지 못한다. 세력이 강한 풀과 경쟁력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고 그려러면 Heavy Clay보다 Light Sandy Soil이 좋다.

  • Plant Selection: 겨울에도 꽃을 피우는 식물 e.g. Viburnum tinus, Mahonia, 정원의 야생생물들에게 가장 좋은 식물은 Hedera Helix (IVY), 상록성 잎은 작은 새들에게 은신처가 되어주고 꽃과 열매도 맺는다. 고사리, 대나무, 새풀은 좋은 지피식물이긴 하지만 야생생물에게 먹이를 제공하지 못하고 (Poor Food Source), 겹꽃과 재배종은 피해야 한다 (이유는 Maybe sterile and Lacking pollen & nectar)




참고 & 출처: Principles of Horticulture, Level 2 by Charles Adams, Mike Early, Jane Brook & Katherine Bamford

Comments


BLOG구독신청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