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인치볼드 디자인스쿨 디렉터이자 정원디자이너이신 Andrew Duff 선생님의 은사이자 정원/조경계의 King혹은 Godfather로 불리는 John Brooks(1933–2018)의 신간이다.
John Brooks는 1960년대 Gardens are about the people who live in them이라는 개념에 뿌리는 둔 새로운 디자인 철학과 방법론으로 정원디자인에 혁명을 가져왔다. 컨템포레리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노동집약적인 정원디자인 전통과 식물을 전시 즉 쇼케이스하는 듯한 스타일에서 벗어나 정원(외부)을 집(내부)의 연장선(Extensions of the Home)상에서 생각하고 활용하고자 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1969년 발간된 그의 책 A Room Outside을 통해 소개되었고 수입규모에 상관없이 각자의 니즈에 맞고 관리가 쉬운 정원 디자인이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이 책은 그가 적은 수많은 글과 강의 컬렉션으로 실용적인 팁이 가득하다. 특히 지속가능한 정원디자인과 지역색 (Local Vernacular)이라는 두가지 큰 테마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Garden is the extention of home = 정원은 야외에 차려놓은 두번째 거실 (Outdoor living room)
Degined by Stefano Marinez
영광스럽게도 2018년 Andrew Duff 선생님께서 John Brooks의 디자인 도면을 우리에게 공개하셨다. 어떠한 칼라도 없지만 선의 위계가 분명하여 블랙& 화이트 아트 피스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의 디자인을 보고 있으면 피에트 몬드리안과 벤 니콜슨 작품(아래 이미지)에서의 구도(Composition)가 어떻게 정원 디자인에 녹아들어 있는 지를 이해하게 된다.
이미지 출처: 존브룩스 및 아마존 웹사이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