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Ep 5. 정원치유 프로그램 5번째 만남_10명 완전체로 함께 하는 기쁨 | 정원 초대 7월 1일

  • 6월 12일
  • 4분 분량

최종 수정일: 10분 전


10명의 완전체로 함께 하는 기쁨

9시 30분에 맞춰 착석한 어르신들, 서로 안부도 묻고 추억 일기장과 필기구를 주섬주섬 꺼냅니다. 지난 주 대선으로 하루 늦은 수요일에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어르신들을 다 뵙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짜잔~ 오늘 10명 완전체로 다시 만났습니다.



그러니 이 표현을 쓰지 않을 수 없죠! 어서와요, 어여와요, 소중한 당신!


어서와요, 소중한 당신!
어서와요, 소중한 당신!

[6월 초여름 프로그램 주제] 풍요로움과 생동감

[5회기 테마] 손가락으로 꼼지락꼼지락 느껴보는 식물

[오늘의 정원활동]

  • 정원 유희활동: 식물 드로잉, 압화액자 만들기 3탄 중 1탄

  • 가드닝 활동: 시든 꽃 잘라주기, 초여름 화단을 풍성하게 만들어 줄 식물 심기

[5회기 개요]

  • 정순 어르신의 정원 일기장으로 오늘 5회기를 안내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파킨슨 경험 전문가이기에 가능한 캐릭터풀(characterful) 손글씨는 개성 만점이죠! 손이 떨리지만 펜을 잡고 힘을 주니 멋진 아트워크가 완성되었습니다. 어르신의 잔존 기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어르신의 나다움이 있는 그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화이팅 입니다. 그리고 멋있어요!


정순 어르신의 개성만점 손글씨와 옆에서 응원하는 규리 디자이너


  • 초여름이라 시원한 블루톤의 6월 일기장이 우리를 반겨줍니다. 하지만, 맞어요! 좀 더웠죠. 테라스 치유정원의 책상위 미기후 (Micro-climate)는 29.3도를 가르키는 군요. 음... 우리의 온습도계가 살짝 더위를 먹은 거 같기도 한데 ㅎ 어쨌든 얼굴에 땀이 송글송글 맺히는 날이었습니다.

  • 랩걸: 이혜숙 & 김규리 (이이장), 송진희 (부산기장군치매안심센터)

  • 코-크리에이터: 인지저하 어르신 10명

  • 리빙랩실: 기장군 치매안심센터 치유정원 (3층)

  •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 준 우리의 파트너: 부산기장군치매안심센터, 한국에자이, 디멘시아랩(디랩, 한국리빙랩네트워크), 나우(나를 있게 하는 우리)


에키나시아 팔리아, 시든 꽃대 자르기

제기차기 공을 뒤집어 놓은 것처럼 생긴 에키나시아 팔리다는 바람이 불면 뒤로 길게 젖혀진 핑크빛 꽃잎이 가벼이 펄럭이면서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화분에 담긴 채 어르신들의 손길을 기다리다 지난 주에 심었는데 그 사이 꽃대 몇개가 고개를 떨구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시든 꽃을 전지가위로 잘라 보는 가드닝 실습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셔틀콕 모양의 에키나시아 팔리다

어르신들의 '여우꼬리 보리사초' 세밀화 감상

지난 시간 옥선 어르신이 '어, 이거 보리처럼 생겼네...' 하신 식물이 꽃차례 (줄기나 가지에 꽃이 달리는 모양)나 질감이 여우꼬리 같아 여우꼬리 보리사초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오늘 이 친구의 꽃을 잘라 그려볼까 해요.

식물을 심은 곳을 찾아 식물 이름표를 꼽고 여우꼬리 보리사초 컷팅하기



스케치북에 다 담기지 않는 식물을 재단하고 여우꼬리 보리사초의 까끌까글한 질감을 손끝으로 느끼면서 배치하기



식물이름을 스케치북에 적고 작은 이삭을 확대경으로 관찰하며 그리기, 그리고 자랑하기



한사람 한사람 어르신들의 작품을 설명해 드리면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온 박수로 서로를 많이 응원하고 격려는 모습에 따스함이 느껴졌습니다.



특히나 춘희 어르신이 종세 어르신의 그림을 보고 하신 말씀이 기억에 남는데요, 아래에서 어떤 그림인지 알아 맞춰보세요! "옛날에 월남전 파견 군인이어서 그런지 그림이 대담하고 시원시원하다" 어떤 그림일까요? 댓글로 정답 남겨주시면 소정의 상품을 드리겠습니다!


짜잔!!!


어르신들의 여우꼬리 보리사초 드로잉 컬렉션, 감상해 보시죠~




보리사초의 가는 잎과 자잘한 꽃차례를 확대경으로 확인하고 오렌지 빛 핑크색을 표현하기 위해 색연필과 사인펜을 두루두루 활용하신 거 같아요. 화분을 그려 넣기도 하고 상상력 한 푼 더 보태서 바탕을 녹색으로 칠해 식물이 더 돋보이게 응용도 하셨구요. 그 어느때보다 식물을 그릴 때 어르신들은 정말 집중을 하는 거 같은데요, 아래 춘희 어르신처럼요!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시는 춘희 어르신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시는 춘희 어르신

압화 만들기 프로젝트ㅣ 7월 1일을 기다리며...

이제 상반기도 어느덧 3번의 만남 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7월 1일 어르신들의 지인과 안심센터 내 손님들을 초청해 그 간의 정원 치유 프로그램 활동을 소개하고 어르신들의 아트워크 압화 액자를 전시하려 합니다. 3주도 채 남지 않아 맘이 급해요. 오늘은 첫 시도로 그간 정원에 심어놓은 식물을 커팅해서 압화를 해 두고 지금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이쁘게 마르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압화 만들기 도전!


정원에서 딴 러시안 세이지의 허브향을 맡고 가우라 흰꽃과 함께 압화 틀에 배치하는 인덕 어르신



꽃을 든 남자는 늘 멋있죠, 종세 어르신



수분 흡지 위에 정원에서 컷팅한 압화소재 손질 후 배치 -- 식물 모양 보호를 위한 쿠션 역할의 스폰지 덮기 -- 동료들이 마무리할 때까지 손으로 잠시 누르고 있기



압력을 가하기 위해 스트랩으로 단단히 조으기 -- 스트랩 묶기 -- 습기차단을 위해 밀봉하기 -- 끝!



다음 주 화요일 개봉박두!


개인적으로 시간이 되면 절화 (cut flower)를 사서 압화를 해 두고 액자를 만들어 기념할 날에 지인들에게 선물하기도 하는데요, 늘 두껑을 열기 전 어떤 모양으로 변해있을 지 두근반 세근반 입니다. 어르신들도 그렇겠죠 ㅎ 참고로 저는 오늘 살짝 엿보고 왔습니다. 하지만 쉿 비밀!



여름 정원은 이렇게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ㅣ 러시안 세이지와 드럼 스틱

종세 어르신은 노란색 드럼스틱 (Drumstick)을 심고 계시네요! 장갑을 끼지 않고 흙의 따듯한 감촉과 질감을 맨손으로 느낍니다. 드럼스틱은 우리나라 말로는 북채죠. 형태의 단순함과 색으로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미자 어르신에게는 러시안 세이지를 드렸습니다. 식물 심는 것을 워낙 좋아하시는 미자 어르신은 오늘도 사진에 포착되었는데요, 늘 저한테 더 심을 거 없냐고 재촉하시는 멈출 수 없는 불도저 같다고나 할까요?


오늘 압화 소재로 사용한 러시안 세이지 (아래 이미지)를 보더니 화자 어르신이 라벤더 아니냐고 하셨는데요, 은색 줄기와 보라색 꽃이 잉글리시 라벤더를 떠올리게 하죠? 맞습니다. 빙고! 같은 꿀풀과 (Family)이기 때문에 유사한 형질이 있습니다.


러시안 세이지



더운 날 식물에게도 물은 필수, 특히 식물을 심은 후에는 다음 날 비가와도 반드시 흠뻑 물주기



이제 마지막 회기를 뺀 나머지 2회기 동안 정원을 완성해야 하는데요, 이것 또한 마음이 급합니다. 상반기 마지막 회기에 아래의 우리의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조그만 파티를 준비하려고 하는데요, 누구든 환영이니 오시고 싶은 분들은 댓글을 남겨 주세요!


우리의 가설: '감각의 정원 생활권 내에 조성하여 정원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치매인들이 안전하게 웰빙을 즐기며 가족, 주민들과 함께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치유적 환경이자 돌봄 관계망 구축의 공간적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블러그 독자 여러분과 저의 마지막 루틴 ㅣ 일기장을 이제 당당하게 훔쳐 봅니다. 

진지하게 글을 써내려 가시는 인덕 어르신



'좋은 인연들과 만나 웃는 얼굴 바라보고 꽃나무도 가꾸며 즐겁고 좋은 시간'

'정원 치유하며 아름다운 꽃과 향기로운 냄새'

'날씨가 참 좋았습니다. 러시안 세이지 심고 참 좋았습니다'

'꽃화분 행복합니다. 선생님 고맙습니다'

'날씨가 너무 더워서 별로 재미가 없다'





어르신들, 오늘 완전체로 다시 뭉쳐서 너무 기뻤습니다.

날씨가 더워서 땀 많이 흘리셨죠?

고생 많으셨습니다.

끝까지 자리 함께 해주셔서 고마웠구요,

다음 주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뵐께요!



2 Comments

Rated 0 out of 5 stars.
No ratings yet

Add a rating
Unknown member
Jun 13

종세어르신 그림은, 둘쨋줄 첫번째그림 같아요!

Like
Unknown member
Jun 14
Replying to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빙고! 그럼 7월 1일 정원에서 만나요 :)

Like
BLOG구독신청
주식회사 이이장 | 정원 식물 가드닝 조경 플랜테리어

Pioneering the world of dementia care

with sensory gardens and garden therapy

​주식회사 이이장   |   대표 이혜숙

사업자등록번호   780-86-03029   

A.  부산광역시 수영구 수영로 688,  5층 (소셜캠퍼스온 부산)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여성기업

T.  0507-1305-7358

정원과 식물이 가득한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이장의 이야기가 담긴 뉴스레터로 찾아뵙겠습니다 :)

COPYRIGHT (C) 이이장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